국제개발협력(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은 개발도상국의 빈곤퇴치와 경제·사회 개발을 지원하는 공공·민간 부문의 모든 활동을 포괄하는, 개발을 실현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광범위한 협력이며, 대다수 선진공여국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개념입니다.
공적개발원조(ODA: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는 국제개발협력 활동 중 일부로, 중앙 및 지방정부를 포함한 공공기관이나 이들 기관의 집행기관이 개도국의 경제개발과 복지증진을 위하여 개도국과 국제기구에 양허적 성격으로 제공하는 자금의 흐름을 의미합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개발원조위원회(DAC)는 “aid”라는 용어 대신에 “assistance”라는 용어를, 원조수원국 대신에 "협력국(partner country)"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개발협력이 공여국과 수원국간의 동반관계(partnership)에 기초한 상호적인 행위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국제개발협력이 필요한 이유는 크게 세 가지입니다. 첫째, 개도국의 경제발전을 지원함으로써 전 세계 빈곤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둘째, 원조를 받는 협력국가와 우리나라와의 관계 증진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국제개발협력을 통한 개도국의 경제발전은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을 가져옴으로써 대외경제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에 필요한 환경을 조성해 줍니다.